☕ 현대인의 필수템 '커피'의 효능 5가지 알아보기!

    반응형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많은 현대인들의 필수템인데요. 

    흔히 커피는 단순한 기호 식품으로만 알고 있지만, 사실 커피는 의약품으로 먼저 이용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오늘은 우리 일상에 없으면은 안 되는 존재인 커피의 효능 5가지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커피의 효능 5가지 알아보기!

     


     

    커피의 효능 ☕

    1. 간 질환 예방
    2. 두뇌 건강 증진
    3. 염증 감소
    4. 운동 능력↑
    5. 우울증을 낮춰준다

     

    1. 간 질환 예방

    카페인이 체내에 흡수되면 파라크산틴(Paraxanthine)이라는 화학물질이 생성되는데요. 이는 간 내 상처 조직(Scar Tissue)의 성장 속도를 늦춥니다.

     

    세계보건기구는 커피가 만성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과 함께 적당한 커피 섭취가 간암 예방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2. 두뇌 건강 증진

    뇌 조직과 혈관을 보호해주기도 하거든요. 커피의 높은 항산화 수치 덕분이죠. 더불어 세로토닌과 아세틸콜린(기분, 기억력, 주의력, 각성 등 특정 뇌 기능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증가시킵니다.

     

    유럽 전역에서 2007년부터 10년에 걸쳐 실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마신 실험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실험 참가자들에 비해 인지 기능 저하가 더디게 일어났습니다.

     

    포르투갈 미뉴대학(University of Minho)의 연구원들은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외에 다른 화합물이 단순한 각성 효과뿐 아니라 뇌의 기본 네트워크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고요.

    3. 염증 감소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은 훌륭한 항산화제 공급원입니다.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죠. 활성산소 때문에 발생하는 산화 스트레스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 주거든요.

     

    이는 심장 질환과 자가 면역 질환 발생 가능성을 줄여주고, 염증 반응을 약화하는 데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4. 운동 능력↑

    ■ 커피 속 카페인은 대사율을 높여 지방을 태우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아드레날린 수준을 높여 신체활동 능력을 높여주는 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사전에 블랙커피를 마시면 유산소나 근력 운동 효과가 높아집니다. 체중 1㎏당 3㎎ 정도의 카페인(커피 1~2잔 정도)을 섭취하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5. 우울증을 낮춰준다

    ■ 하버드 공중보건대 연구팀은 날마다 커피를 마시는 여성은 우울증 발병 위험이 20% 낮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는데요.

     

    카페인 성분이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같은 뇌 화학물질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해요. 커피를 마시면 마음이 안정되고 기분이 좋아지는데, 바로 이런 효능 때문이었습니다.

     


    '몸이 천근만근..'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몸이 천근만근..'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5가지 알아보기!

    더운 날씨로 몸이 지치거나 밀린 업무로 정신없이 지내다 보면 신체는 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일하면서 하품이 나오거나 모든 일에 집중이 잘되지 않는다면 신체가 피곤하다고 보내는 신호로,

    ambition777.tistory.com

     

     

    반응형

    댓글